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체 내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신경전달물질이 꽉 차있음(시냅스 소포체)

 

운동신경의 말단 (신경 종말)

 

신경전달물질(아세틸콜린)

 

정보전달

 

⑥아세틸콜린 수용체(acetylcholine

 

근육세포

 

 

P28 인체 내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정보전달과 신경세포가 하는 일

 

뉴런과 시냅스

신경은 가늘고 긴 섬유를 가지는 세포를 한 단위로 하여, 그것들이 여러 개의 연결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 한 단위의 세포를 1 뉴런(신경세포)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신경세포인 뉴런과 뉴런을 연결하는 부분을 가리켜 시냅스라고 말한다. 뉴런은 해당 수용체의 구조와 작용에 영향을 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신경은 뉴런을 통해 정보를 전달한다. 이 경우의 정보란 신경의 흥분 다시 말해, 근육이나 장기의 활동 반응을 뜻한다. 약에 의해 세포단위에서 화학변화가 생겨나게 되며, 어떤 형태로든 활동을 촉진시키는 정보로 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정보전달에는 시냅스의 영향도 있다. 정보를 보내는 쪽의 뉴런(신경세포)과 정보를 받는 뉴런은 틈새(20 나노미터 정도)로 마주하고 있다. 이 틈새를 시냅스 간격이라고 합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결코 뉴런끼리 접합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 때문에 정보전달은 시냅스를 통해 전기신호를 보내게끔 되어 있다.

 

시냅스의 정보전달은 일방통행

시냅스의 정보전달은 일정한 방향으로만 전달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그리고 정보를 보내는 쪽의 시냅스를 전시 냅스 받는 쪽의 시냅스를 후 시냅스라고 부른다.

전시 냅스는 신경섬유의 말단에 후 시냅스는 신경섬유의 표면 부분에서 정보를 보내기도 하고 받기도 한다. 정보전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우선, 보내는 쪽의 전시 냅스로부터 정보전달물질이 방출된다. 그리고 받는 쪽인 후 시냅스에 있는 세포막의 수용 체와 결합하여 →후 시냅스의 세포에 작용하게 된다. 한편, 정보전달물질은 전 시냅스에 있는 세포에서부터 만들어져 축적된다.

 

뉴런(신경세포) : 신경세포의 한 가지. 주로 정보전달과 정보처리를 담당합니다. 약에 의한 자극이 있을 경우 활동 전위를 발생시켜, 다른 세포에 정보를 전달한다. 활동 전위란, 자극을 받게 됨에 따라 세포막 내부를 감싸는 듯이 흐르는 미세한 전위 변화를 말한다.

 

시냅스(synapse) : 시냅스가 작용하는 정보전달물질의 방출에는 칼슘이온채널이 관여합니다. 칼슘이온채널(칼슘이온통로), 전시 냅스의 채널이 열리게 되어, 칼슘이온을 시냅스로 보내게 됩니다. 그렇게 하여 시냅스 소포체로부터 신경전달물질을 방출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P29

신경세포의 전달물질이란?

정보를 보내는 곳은 시냅스입니다만, 쉽게 말하자면 우체국에 비유할 수 있다. 발신자는 뉴런(신경세포)라고 불리는 신경이다. 정보를 보내게 되면, 우체국에 있는 집배원인 화학전달물질(chemical meditator)이 발출 됩니다. 그에 해당하는 정보전달물질의 하나인 세로토닌(serotonin)은 전 시냅스 세포조직에서 만들어집니다. 그러고 나서 시냅스 소포라는 곳에 축적되어 신경이 흥분하고 있음 [반응하라]라고 하는 명령을 내리면, 시냅스 소포체에서부터 세로토닌(serotonin)이 분비된다. 분비된 세로토닌(serotonin)은 후 시냅스 쪽으로 향합니다. 앞서 비유 한 우체국 집배원이란 반드시 전 시냅스에 있는 세포로 되돌 온다. 그러고 나서 다음 정보전달까지 대기하게 된다.

 

중요 어구정리

화학전달물질: 신경전달물질을 말한다. 뉴런(신경세포)에서 만들어져, 흥분과 억제 등과 같은 정보를 신경세포에 전달하는 물질로써, 아세틸콜린 이과 도파민(dopamine)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용어해설

세로토닌(serotonin) : 신경전달물질의 하나.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 밖의 신경전달물질에서 기쁨, 의욕, 쾌락을 전달하는 도파민 및 화남, 놀람 등을 전달하는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의 정보를 조절한다.

 

시냅스의 구조

신경세포에는 축색이라고 하는 긴 케이블과 같은 것이 있다. 이것을 통해 몸 안에서 전기신호가 전달되게 된다. 그리고 축색의 말단 부분에 있는 시냅스(신경세포)를 통하여 다음 신경세포로 신호를 전달하게 되지만, 시냅스 간격이라고 하는 틈새가 있으므로 시냅스로부터 신경전달물질을 방출시켜 다음에 있는 신경세포를 자극하여 전기신호를 전달해나간다.

 

신경세포(뉴런)

세포체

수상돌기

신호의 전달 방향

축색(axon)

시냅스

신경전달물질

⑧ 시냅스 소포체

⑨ 신경 말단(신경 종말)

10 전시 냅스

11 수용체

12 정보의 전달

13 시냅스 간격

14 후 시냅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