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보전달과 수용 체의 역할

중요 어구정리

혈중농도: 약은 해당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농도가 정해져 있다. 그 농도가 낮으면 약의 효과가 없으며, 반대로 농도가 높으면 몸 안에서 강하게 작용하게 되거나 부작용이 발생하는 위험도 있다. 먹어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여 지시된 양 이상으로 약을 복용하면 농도가 체내에서 약의 농도가 증가하게 되어 위험한 상태가 될 수도 있다.

 

이온채널(이온통로): 이온이란 + 또는 -의 전하를 가지는 원자를 말한다. 체내에서도 이온이 발생하며, 그 이온의 통로를 이온채널(이온통로)라고 합니다. 수용체로서의 특성 말고도 신경에 영향을 끼치는 역할도 한다. 이온이 이온채널(이온통로)을 통과할 때 전기신호가 발생하게 된다.

 

투여량P54

 

용어해설

아세틸콜린 수용체(acetylcholine receptor)P26

아드레날린(에피네프린) 수용체(adrenalin 또는 epinephrine receptor)P41, P104

히스타민 수용체(histamine receptor)→P120, P128→P120, P128

도파민 수용체(dopamineP92

 

P25

용어해설

GABA 수용체(GABA receptor)P82, P90

오피오이드 수용체(opioidP78

프로스타글란딘 수용체(prostaglandinP120, P122

 

각각의 약에 해당하는 수용체(receptor)가 존재한다.

수용체는 세포막 상에 있는 열쇠 구멍과 같은 것이다, 세포막에는 무수히 많은 수용체가(열쇠 구멍이)(열쇠 구멍이) 존재하며, 그중에서 각각의 약에 알맞은 열쇠 즉, 수용체(receptor)와 결합하여, 해당 약의 성분을 몸 안으로 통과시키거나 멈추게 하거나 한다.

③, 약물

④, 결합하지.

⑤, 결합한다,

⑥, 결합하지.

⑦, 결합하지.

⑧, 수용체

⑨, 수용체-.

10, 수용체

11, 수용체

12, 세포

 

 

 

 

 

P26

인체 내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정보의 수용과 그에 대한 반응

 

수용체(receptor)는 약의 효과를 담당하는 담당자

정맥주사의 경우에 있어서도 수용체는 약리작용(P24, P68)에 관여한다. 주사에 의해 혈액 속으로 들어간 약은 혈류를 타고 혈관을 돌아 목적으로 하는 부위에 약리작용을 나타내게 된다. 물론, 약이 우리 몸에 있는 어느 부위에서 어떤 세포에 작용하는지 여부는 약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진다. 원래 약이란, 세포에 있는 수용체(receptor P24)와 결합함으로써 약리작용을 나타내게 된다. 이것을 세포 응답 반응이라고 표현한다. 다시 말해, 수용체는 세포에다가 약을 집어넣을 수 있게끔 구조를 바꾸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정보전달과 수용 체의 역할

수용체(receptor) 본래의 기능은 신체 내에서의 정보전달 기능이다. 예를 들어 신경계에서 운동신경의 세포가 관여하여 근육을 움직일 수 있게 된다. 신경세포에서는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이라고 하는 전달물질이 나와 그것이 근육세포에 있는 아세틸콜린 수용체(acetylcholine receptor)와 결합하여 근육을 움직이게 된다. 이로 인해 팔을 돌리거나, 팔을 들거나 할 수 있는 것 입다.

 

중요 어구정리

①세포 응답 반응:. 같은 장기에 있는 세포끼리의 응답 또는 서로 다른 장기와 같이 떨어져 있는 세포 간에서의 응답도 있다. 세포에서는 여러 가지 정보전달물질이 방출되어 신경세포를 자극하거나, 전기신호를 통해 전달을 하기도 한다.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신경전달물질. 운동신경 등에서 방출되어 골격근이나 내장 근에 있는 아세틸콜린 수용 체와 결합하여 작용하게 된다.

 

 

 

 

 

 

용어해설

신경계 : 지각, 운동 및 정신작용 등을 제어하는 기관을 말한다. 뇌와 같은 중추신경과 그밖에 말초신경이 있다.

 

 

 

 

 

 

P27

수용체(Receptor)는 어디에 존재하는가?

수용체(receptor)는 세포막의 표면과 세포질 내에 존재한다.

약리학에서 다루는 대부분의 경우는 세포벽에 있는 수용체를 뜻한다. 이것을 세포막 수용체라고도 말하는데, 호르몬 또는 신경전달물질(P76)이 수용체와 결합하여 세포 내부로 여러 가지 정보를 보내게 된다. 세포막을 통과하여, 세포질 내부로 또는 수용체와 결합하는 것에는 지용성 비타민이라고 하는 비타민A와 비타민D가 있으며, 그밖에 호르몬의 일부인(스테로이드 호르몬)등에(스테로이드 호르몬) 한해 존재한다..

 

아세틸콜린의 정보전달

근육을 움직이게 하는 정보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acetylcholine)은 근육의 세포막 표면에 있는 아세틸콜린 수용체에 의해 잡혀 신경에서 근육으로 정보가 전해지게 된다. 이에 따라 근육을 움직이거나 팔을 올리거나 하는 움직일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