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혈압의 치료계획

P112

고혈압의 치료계획

고혈압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환경의 조절이다.. 특히 염분을 줄이는 것을 중점으로 한 식사요법이 필요하게 된다.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생활습관을 고치면서, 그것만으로 개선하지 않는 경우에는 약물요법을 병행해간다. 약물요법이란 강압 제에 의해 혈압을 낮추는 것을 말한다. 고혈압의 치료는 오래 걸리기 때문에 환자에 무리가 가지 않는 치료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일본 고혈압학회에 나와 있는 「「고혈압 치료의 가이드라인(지침서) 2009」에(지침서) 2009」 의하면, 구체적인 치료법은 고혈압 환자의 리스트를 단계화하여,, 그것에 따라 시행되게끔 하고 있다.(오른쪽 그림)

 

 

 

 

 

혈압강하제에 의한 치료

약은 강압 약(혈압강하제)을(혈압강하제) 사용한다. 이 약의 효과로 인해 혈압을 낮추게 되며, 그에 따른 합병증 및 신체 장기에 장애가 생기는 것을 막는다. 실제로 강압 약(혈압강하제)을(혈압강하제) 사용하여 혈압이 내려가게 되면, 심장혈관계 질환의 감염비율, 사망률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 보고되어 있다. 강압 약(혈압 강압제) 강압 약(혈압 강압제)은 어디까지나 혈압을 떨어뜨리게 하는 약이므로 고혈압 그 자체를 치료하지는 못한다. 따라서 고혈압이 지속되는 한, 계속 약을 복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처음에는 1종류의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3개월 동안 내리고자 하는 혈압의 수치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한다. 혈압을 내리지 못한 경우에는 약의 복용량을 증가시키거나 약의 종류를 변경한다. 복용하기 시작한 후로부터 6개월이 지난 다음에도 목표로 하는 혈압 수치에 미치지 못했을 경우에는, 고혈압 전문의한테 가서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다. 처음에 사용하는 강압 약(혈압강하제( 제1선택약)는1선택약) 아래와 같이 5종류에서 선택도록「고혈압 치료의「 가이드라인(지침서) 2009」를(지침서) 2009」 추천하고 있다. 하지만, 각각의 작용에 대한 반응에 서로 다른 점이 있어, 고혈압과 동시에 그와 같은 질병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고 각 증상에 맞는 약을 선택해서 사용해야 한다.

 

■안지오텐신(Angiotensin)Ⅱ수용체 길항제(ARB)

혈액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하게 하는 호르몬 안지오텐신(Angiotensin)가 수용체에 작용하는 곳을 억제하여, 혈압을 낮추게 된다. 심장 또는 신장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

 

 

 

 

 

 

 

 

 

 

 

 

 

P114

■안지오텐신 변환효소(ACE) 억제제

안지오텐신 변환효소는 생리활동 펩티드에서 혈압을 낮추는 물질인 브라디 키닌(bardykini)의(bardykini) 분해를 돕는다. ACE억제제(저해 약)는억제제(저해 약) 이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것으로 인해,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칼슘(Ca+) 길항제

동맥벽에 있는 세포에 칼슘의 유입을 막아,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심장에 있는 관상동맥 또한 확장되기 때문에, 협심증의 치료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부교감신경 저해제(부교감신경 저해 약)

베타 차단약(베타차단제)은(β작용)을 완화시켜, 심장의 과다한 작용을 억제시킴으로써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Β1Β1 수용체의 작용이 유력하며, 혈압상승 인자 활동의 방어능력은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되어 있다.

하지만, 고령자 및 당뇨병 등의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는 맞지 않는다.

또한,α차단제는 동맥에 작용하는 교감신경의 작용(알파 작용)을(알파 작용) 경감시켜, 동맥을 확장시켜 혈압을 내려가게 한다. 시냅스전막에 존재하여, 혈압의 상승에 관여하고 있는 아드레날린의 방출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P115

이뇨제

혈액 중에 필요 이상으로 있는 나트륨 및 수준을 소변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떨어뜨린다.

치아 지드 계 이뇨제, 루프 이뇨제(loop diuretics), 칼륨 유지성 이뇨제등이 있다.

 

1선택 약 이외의 약을 선택할 때에는 신중하게

고혈압은 여러 부분에 있어 영향을 주는 질병 중에 하나이다. 많은 합병증이 있으며, 죽음의 위험 또한 있다. 그러므로 제1선택 약 이외의 약을 선택할 때는 그 약의 특징을 잘 이해하여, 질병의 병태에 맞는 약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특히, Β차단약(차단제)Β차단약(차단제)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저해제는 스스로 활동하지는 않으므로, 병행사용을 하는 약으로는 Β의 작용을 하는 존재이다..

 

중요 어구정리

① α작용

교감신경의 활동은 교감신경에서 분비되는 노르아드레날린이 신경 종말의 수용체와 결합하여 일어나게 된다. 수용체에는 알파(α) 수용체와(α) 베타(β) 수용체가(β) 있어, 각각 혈관을 응축시키는 알파(α) 작용과(α) 심장의 수축 회전의 증가 및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베타(β) 작용이(β) 있다.

 

 

 

 

치아 지드 계 이뇨제

나트륨과 물의 배설을 증가시킨다.

 

루프계 이뇨제

나트륨과 염소의 재흡수를 방해(저해)합니다. 이뇨제의 제1선택 약으로 되어있다.

 

④ 칼륨 유지성 이뇨제

알도스테론(Aldosterone):항이뇨호르몬을 억제하여, 소변 량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다. 항알도스테론약항 알도스테론 약(aldosterone antagonists) 이뇨 약이라고도 한다.

 

주로 사용되는 혈압 강하제(혈압 강하 약)의) 금기사항 또는 신중히 사용하는 방법

적극적으로 사용함과 동시에, 혈압강하제의 약은 환자의 질병의 상태 및 합병증에 다라 금기 또는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하는 것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