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장 및 혈관계질환에 작용하는 약

P104

심장 및 혈관계 질환에 작용하는 약

부정맥의 약의 종류

부정맥의 구조

부정맥은 맥박이 일정치 못한 것을 말하지만, 질병의 형태로 동방결절에서 발생하는 활동 전위(전기신호)가(전기신호) 자극 전도계(→P98)를(→P98) 통해, 신장 전체에 전달되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여, 심장의 박동(P98)이 흐트러지게 된다. 예를 들면, 동방결절에 시상이 발생하게 되면 활동 전위의 발생빈도가 높아지게 되거나 또는 낮아지게 된다. 또한 칼슘이온 및 나트륨 이온의 이상으로 일반적인 형태와는 다른 활동 전위가 발생하게 되어, 정상적인 심장의 박동을 방해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부정맥의 약

항부정맥에 사용되는 약은 예전부터 존 윌리암스 분류에 의하여 제1군에서 제4군으로 분류된다.(오른쪽 표 참조) 1군은 나트륨 채널을 억제하여 활동 전위가 높아지는 것의 속도를 감소하게 하는 약이다. 심근세포가 비정상적인 자극을 받게 될 경우, 활동전위의 발생을 막는 것입니다. 2군은 아드레날린 베타수용체 차단약이다. 노르아드레날린 및 아드레날린의 아드레날린 베타수용체로의 결합을 억제하여, 교감신경의 흥분 등에 의한 부정맥에 대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심근수축력을 저어하므로 급성심부전증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3군은 칼슘채널을 조절하여, 활동전위의 지속시간을 연장시킨다. 불응기(오른쪽표 참조)

또한 연장시키는 것으로써, 비정상적인 활동 전위의 유발을 막는다. 4군은 칼슘 길항제에 해당한다. 근육세포내로 칼슘이온의 유입을 감소시키는 한편, 칼슘 이온이 원인이 되는 비정상적인 활동 전위의 발생을 억제한다. 이와 같은 항부정맥 약 이외에도 디코 키신(digoxin), 아트로핀(Atropine)등이(digoxin), 아트로핀(Atropine) 부정맥에 사용된다.

 

 

 

 

중요 어구정리

부정맥: 안정 시의 맥박은 일반적으로 50~100/1분에 50~100/1 정도이지만,

이 기준을 밑돌면 서맥, 웃돌면 빈맥이라 한다.

②동방결절 P98

-윌리엄스의 분류: 항부정맥의 대표적인 분류법. 항부정맥 약을 심근세포에 대한 전기 생리학적인 관점에서 4개로 분류할 수 있다. 간단히, 경험적으로 부정맥의 종류에 대한, 효과를 나타나므로 이 분류기준을 사용한다.

 

③활동 전위:활동 막의 내외에 따라 흐르는 약한 전위가 있어(막 전위), (막 전위), 이것이 어떠한 자극에 따라 변화하는 것. 자극을 받은 부위에서 이온채널이 열리게 되며, 나트륨 이온 및 칼슘이온이 농도의 차이로 인해, 세포내외를 이동하게 된다.

 

심근세포: 심근세포는 원래 전기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명령을 받게 되면, 한 번에 에너지를 방출하게 된다. 심근 섬유는 정지 시에는 세포밖에 대해 -50~90mv(a미리볼트)의 막 전위를 가지고 있다.(오른쪽 표 참조)

 

P105

부정맥 약의 분류

 

 

P106

혈관, 심혈관계 질환에 작용하는 약

허혈성심질환에 작용하는 약

협심증과 심근경색

관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거나하면, 심근에 혈류가 부족해지게 되어(허혈), 산소가 조직에 공급되지 않게 되어, 그 작용에 장애가 생긴다. 이상태가 본태성 고혈압 질환이다. 그 대표적인 질환에 해당하는 것이 협심증과 심근경색이다.. 협심증은 짧은 시간의 순환장애를 일으켜, 압박감 및 불쾌감을 나타내게 하지만, 니트로글리세린 등의 설하(혀 아래) 투여) 및 안정 상태에서 심근이 회복하게 된다. 심근경색은 혈관이 완전히 막혀있는 상태에서 심근이 괴사 하여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는다. 돌연사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중요 어구정리

관동맥: 대동맥에서 나오 와서 심장으로 연결되는 혈관.

우 관동맥과,모세혈관으로 나누어진다.

심근: 심장은 심근이라 하는 근육의 덩어리다. 심근이 수축, 이완하게 되어,

심장에 혈액을 내보내거나, 심장에서 부터 혈액을 내보내는 작용을 합니다.

 

관상동맥질환 및 허혈성심질환 : 동맥경화 및 혈전이 생겨, 관동맥이 가느다랗게 되면,

허혈성 심장질환을 일으키게 된다.

관동맥

폐동맥

대동맥

좌주간부

좌심방

⑨좌회시지

10 우심방

11 우 관동맥

12 좌전하행지

13 중막

14 내막

15 내공

16 외막

17 관동맥 단면도

18 건강한 동맥

 

 

P110

심장 및 혈관계 질환에 작용하는 약

고혈압증의 약

혈압이 상승하는 구조

혈압이란 심장에 혈액을 몸 전체에 보낼 때 혈액이 동맥벽에 끼치는 약력을 말한다.

이 압력이 성인의 경우 안정 시일 때의 표준치(표준 값)(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이 동맥으로 밀려 나왔을 때의 수축기 압력)가 140mmHg 이상)가 140mmHg 또는 그 이하(심장이 확장하여, 혈액을 내 보내는 것을 정지하고 있을 때의 확장기 혈압)가) 90 mmHg90 mmHg 이상일 때를 고혈압이라고 진단합니다. 혈압은 항상 일정치 않다. 운동을 할 때 또는 정신적으로 긴장, 흥분할 때 그리고 신장에 질병이 있을 때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있을 때 혈압은 상승하게 된다. 고혈압 자체를 단순히 혈압이 높다라고 합니다만, 항상 혈압이 높은 고혈압증이 생길 경우,, 여러 가지 장애를 불러일으키게 된다.

 

중요 어구정리

 

①1차 성고 혈압 고혈압 환자의 약 90%가 90% 1차 성고 혈압이다. 처음에 특별히 자각증세는 없지만, 고혈압이 진행하게 되면, 동맥경화증을 합병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용어해설

동맥경화: 동맥에 정산적인 탄력이 소실되어, 딱딱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동맥벽에 콜레스테롤 등이 쌓여서 생기는 생활습관 병중의 하나이다. 동맥경화증 보다, 동맥 속이 좁아지게 되어, 혈액이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

 

1차 고혈압과

고혈압의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이러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고혈압을 1 차성(본태성) 1 차성(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한다.

이 경우, 고혈압→동맥경화→고혈압→동맥경화→고혈압이라 하는 악순환을 일으키기 쉽고,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협심증,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협심증, 신장 경화증 등의 합병증을 일으키는 위험 또한 있다. 이에 반해 여러 질병이 원인이 되어 그 영향으로 생기는 고혈압을 22차 고혈압이라고 한다. 그중에서도 신장질환을 동반하는 고혈압이 상당히 많다. 이런 고혈압은 질병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정상인 혈압으로 되돌릴 수 있다.

 

염분의 과잉섭취는 고혈압의 커다란 적

고혈압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 없지만, 위험인자는 알려져 있다. 그것은 생활습관 다시 말해, 식염(소금)의 섭취 과다 및 나이가 들에 따라 생기는 혈관의 노화, 스트레스, 과로, 운동부족, 비만 그리고 유전적 요인 등을 들 수가 있다. 그중에서도 염분의 과잉섭취의 영향은 아주 크다. 염분 다시 말해 나트륨(Na)을 과잉 섭취하여 혈액 중에 잇는 Na의 농도가 상승하게 되면 세포조직의 활동이 떨어지게 된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인체 내에서 저항세력이 생겨나게 된다. 농도를 낮추게 하기 위해,, 신장에서는 수분을 혈액 중으로 방출하며, 그 결과 혈액의 전체량이 증가하게 되어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중요 어구정리

나트륨: 원자 기호 11 원자 기호 11의 원소로 알칼리 금속 중에 하나. 나트륨과 염소의 화합물인 염화나트륨(NaCl)[식염]이라 하여 사용된다.

 

용어해설

뇌경색과 뇌출혈

뇌졸중 중에서도 뇌의 혈관이 막히거나 하여, 혈액의 흐름이 나쁘게 되어, 뇌에 장애가 생기는 것을 뇌경색이라 한다. 혈관이 파열 하 여생 기는 뇌졸중이 뇌출혈과 지주막하 출혈 (subarachnoid hemorrhage) 있다. 뇌출혈은 뇌 속에 있는 가느다란 혈관이 찢어지는 것으로써 지주막하 부분은 뇌의 표면 혈관에 동맥 덩어리가 생겨, 그것이 파열되어 지주막하로 출혈하는 것을 말한다.

 

신경화증(nephrosclerosis)

신장에 있는 혈관에 동맥경화가 발생하여, 신장으로 흐르는 혈류량이 감소하여, 신장 자체가 굳어지게 되어, 신장의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