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장 및 혈관계질환에 작용하는 약

P100

심장 및 혈관계 질환에 작용하는 약

심부전증에 작용하는 약

심부전증이란?

심부전증은 엄밀히 말해서 병명이 아니고 어떤 질병으로 인해 그 결과 심장의 상태가 나빠져, 혈액순환의 기능이 떨어지게 된 상태를 말한다.

심부전증의 원인으로써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부정맥(P104)

심장에 대한 과부하(고혈압, 심장변막증, 선천성 심장질환 등)

심장의 장애(심근경색, 심근증 등)

만성적인 저산소증(빈혈 및 만성 폐질환 등))

대사 장애(갑상선 기능 항진증( 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

그리고 우리 몸에 충분한 산소를 보낼 수 없게 되어, 피곤해 지기 쉽고, 숨이 막히며, 나른하게 되는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된다. 또한, 혈액의 흐름이 잘 되지 않는 것으로 인해, 손발이 차지는 냉증이 생기거나, 피부색이 안 좋게 되기도 한다. 더욱이 신체 각 장기에 수분이 쌓이기 쉬워짐에 따라 발등 밑에 붓기가 생기기도 한다. 폐에 피가 뭉치게 되면 수분이 폐에 스며들어 산소결핍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다.

 

수축기능부전과 확장 기능부전

심장은 그 크기가 늘어나거나 오그라들어가를 반복하여 심장 내에 혈액을 집어넣게 되어

(확장기) 또한 몸 전체에 혈액을 보내기도 한다.(수축기) 하지만 수축기능부전의 상태가 되면, 심장의 수축력이 약해지게 되어, 수축기에 심실로 보내지는 혈액의 양이 절반 정도로 줄어들게 된다. 확장기에는 심실 내부에 많은 양의 피가 쌓이게 되어 비대해지기도 한다.

한편, 확장 기능부전에서는 심실이 딱딱해지는 등이 원인에 의해 수축 후에는 심실이 충분히 확장되지 않게 되어, 수축기에 보내지는 혈액의 양도 적어진다. 일반적으로는 수축기능부전의 경우가 많지만 2가지 형태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중요 어구 정리

부정맥: 맥박이 규칙적이지 못한 현상을 말한다. 심박 수 및 박동의 리듬이 일정치 않을 때의 상태를 말합니다. 심전도 상에 위험하게 여겨지는 부정맥의 경우에는 치료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②심장변막증:. 4개의. 그 변의 열림 상태가 좋지 못하게 되어, 혈액의 흐름에 지장이 생기는 것을 「협착」「협착」 변의 닫힘이 불완전하며 혈액이 역류하는 것이 [폐쇄 불안]

 

 

P101

급성기와 만성기의 심부전증

또한 심부전증에는 급성심부전증과 만성 심부전증의 2가지 종류로 분류된다.

심근경색 등에 의한 급격하게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는 급성심부전증에 해당한다.

급성심부전증이 장기화될 경우 및 비만, 고혈압증(P110)등의 증상이 장기화될 때 나타나는 것이 만성 심부전증이다.. 대부분의 심부전증은 만성 심부전증의 경우가 많으며, 치료를 하여 그 진행을 늦추게 하면서 오랫동안 고생을 하게 된다.

 

 

 

P102

심부전증에 작용하는 약

급성심부전증의 경우 빠른 증상 완화를 위해 즉효성이 있는 것을 선택하게 된다. 만성신부전증의 경우에는 약으로 선택되는 것은 기본적으로는 급성심부전증의 경우와 같은 약을 사용한다. , 장기적인 치료가 되기 때문에 과도한 자극에서부터 심장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는 약을 선택한다. , 장기적인 치료가 되기 때문에 과도한 자극에서부터 심장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는 약을 선택하게 된다. 선택 약으로는 목적별로 주로 아래와 같은 약을 증상 및 병력 체질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게 된다.

 

■안지오텐신(angiotensin) 전환효소(ACE) 억제제

혈관을 수축시키는 안지오텐신 2라는 2 호르몬을 만들어내어, 안지오텐신(angiotensin) 전환효소(ACE) 안지오텐신(angiotensin) 전환효소(ACE)의 작용을 억제하여, 혈관을 확장시켜, 심장에 대한 부담을 덜게 한다. 심부전증 치료의 기본이 되기도 한다.

 

■ 안지오텐신Ⅱ(angiotensin) 전환효소(ARB)

ACE저해제와 같이, 안기 오텐 신 2 안기 오텐 신 2의 작용을 억제하여, 혈관을 확장시킨다.

그밖에 혈관 확장 약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심장에 작용하는 부담을 더는 작용을 한다.

■ 강심제(양성 변역 약)

대표적으로 디기탈리스 계열의 약이 해당한다. 심장박동의 출력을 강화하여, 너무 빠르게 뛰고 있는 심장박동을 늦추게 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도파민 등은 심근세포의 나트륨-칼슘 변환계를- 활성화시켜, 심근의 수축 능력을 높이는 효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베타-차단제(베타-차단약)

심장 및 혈관에서 아드레날린의 작용을 억제하여, 심장에 대한 필요 이상의 자극을 억제한다.

■ 이뇨제(이뇨 약)

심부전증에서 과잉으로 축적된 나트륨 이온(염분)과(염분) 수분을 배설하여, 정맥으로 흐르는 혈류량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급성신부전증 및 만성신부전증의 초기단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약이다.

 

중요 어구정리

안지오텐신(angiotensin):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가지는 생리활동 물질. 안지오텐신에는 1~4의 4가지 종류가 있으며, 안지오텐신 2 안지오텐신 2가 가장 강한 활성을 하게 되며, 안지오텐신 3은, 안지오텐신 3 안지오텐신 2의 40%에 2의 40% 해당하는 활성을 하게 된다.

 

②안지오텐신(angiotensin) 전환효소:

 

③양성변력작용:.

 

 

 

용어해설

도파민: 중추신경계에 존재하는 신경전달물질로 약으로 사용되는 도파민은 정맥주사의 형태로 사용된다.(P92)

주로 사용되는 심부전증의 약

ACE저해제 캅토프릴(Captopril), 에날라프릴(Enalapril),
리시노프릴(Lisinopril), 베나제프릴(benazepril)
안지오텐신(angiotensin)수용체 길항약 로살탄(losartan), 칸데사르탄(candesartan)
발사르탄(Valsartan), 에프로사르탄(eprosartan)
그 밖의 혈관확장약 히드랄라진(Hydralazine),
질산이소소르비드(Isosorbide Dinitrate),
니트로글리세린(Nitroglycerin)
양성변력약(강심약) 도파민,도부타민(dobutamine),암리논(amrinone),디곡신(digoxin)
베타차단제(베타차단약) 카베디롤(CARVEDILOL),메토프로롤(metoprolol)
이뇨제(이뇨약) 클로로치아지드(chlorothiazide),푸로세미드정(Furosemide),부메타니드(bumetanide),카르페리티드(carperitide),에타크린산(ethacrynic acid)

 

P104

심장 및 혈관계 질환에 작용하는 약

부정맥의 약의 종류

부정맥의 구조

부정맥은 맥박이 일정치 못한 것을 말하지만, 질병의 형태로 동방결절에서 발생하는 활동 전위(전기신호)가(전기신호) 자극 전도계(→P98)를(→P98) 통해, 신장 전체에 전달되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여, 심장의 박동(P98)이 흐트러지게 된다. 예를 들면, 동방결절에 시상이 발생하게 되면 활동 전위의 발생빈도가 높아지게 되거나 또는 낮아지게 된다. 또한 칼슘이온 및 나트륨 이온의 이상으로 일반적인 형태와는 다른 활동 전위가 발생하게 되어, 정상적인 심장의 박동을 방해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부정맥의 약

항부정맥에 사용되는 약은 예전부터 존 윌리암스 분류에 의하여 제1군에서 제4군으로 분류된다.(오른쪽 표 참조) 1군은 나트륨 채널을 억제하여 활동 전위가 높아지는 것의 속도를 감소하게 하는 약이다. 심근세포가 비정상적인 자극을 받게 될 경우, 활동 전위의 발생을 막는 것입니다. 2군은 아드레날린 베타수용체 차단약이다. 노르아드레날린 및 아드레날린의 아드레날린 베타수용체로의 결합을 억제하여, 교감신경의 흥분 등에 의한 부정맥에 대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심근수 축력을 저어하므로 급성심부전증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3군은 칼슘채널을 조절하여, 활동 전위의 지속시간을 연장시킨다. 불응기(불응기(오른쪽 표 참조)

또한 연장시키는 것으로써, 비정상적인 활동 전위의 유발을 막는다. 4군은 칼슘 길항제에 해당한다. 근육세포 내로 칼슘이온의 유입을 감소시키는 한편, 칼슘 이온이 원인이 되는 비정상적인 활동 전위의 발생을 억제한다. 이와 같은 항부정맥 약 이외에도 디코 키신(digoxin), 아트로핀(Atropine)등이(digoxin), 아트로핀(Atropine) 부정맥에 사용된다.

 

 

 

 

중요 어구정리

부정맥: 안정 시의 맥박은 일반적으로 50~100/1분에 50~100/1 정도이지만,

이 기준을 밑돌면 서맥, 웃돌면 빈맥이라 한다.

②동방결절 P98

-윌리엄스의 분류: 항부정맥의 대표적인 분류법. 항부정맥 약을 심근세포에 대한 전기 생리학적인 관점에서 4개로 분류할 수 있다. 간단히, 경험적으로 부정맥의 종류에 대한, 효과를 나타나므로 이 분류기준을 사용한다.

 

③활동 전위:활동 막의 내외에 따라 흐르는 약한 전위가 있어(막 전위), (막 전위), 이것이 어떠한 자극에 따라 변화하는 것. 자극을 받은 부위에서 이온채널이 열리게 되며, 나트륨 이온 및 칼슘이온이 농도의 차이로 인해, 세포내외를 이동하게 된다.

 

심근세포: 심근세포는 원래 전기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명령을 받게 되면, 한 번에 에너지를 방출하게 된다. 심근 섬유는 정지 시에는 세포밖에 대해 -50~90mv(a미리볼트)의 막 전위를 가지고 있다.(오른쪽 표 참조)

 

P105

부정맥 약의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