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장 및 혈관계질환에 작용하는 약 급성기와 만성기의 심부전증

P99

중요 어구 정리

체순환과 폐순환: 체순환(대순환)에서는 동맥에 동맥혈, 정맥에 정맥혈이 흘러, 1 순환을 가장 짧게 20초로 순환한다. 폐순환(소순환)에서는 동맥에 정맥혈이 그리고 정맥에는 동맥혈이 흐르게 된다. 폐순환을 한번 위해서는 3~4초가 걸린다.

 

②자극 전달계의

심장에 규칙적인 수축을 만들어내는 자극 전달계.. 발생하게 된 활동 전위는 전기신호의 케이블이라고도 할 수 있는 히스 다발에서 좌우로 나누어지는 플루킨에섬유로 전달되게 된다.

그 자극으로 인해, 좌우의 심실이 수축하게 된다.

 

 

 

 

 

P100

심장 및 혈관계 질환에 작용하는 약

심부전증에 작용하는 약

심부전증이란?

심부전증은 엄밀히 말해서 병명이 아니고 어떤 질병으로 인해 그 결과 심장의 상태가 나빠져, 혈액순환의 기능이 떨어지게 된 상태를 말한다.

심부전증의 원인으로써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부정맥(P104)

심장에 대한 과부하(고혈압, 심장변막증, 선천성 심장질환 등)

심장의 장애(심근경색, 심근증 등)

만성적인 저산소증(빈혈 및 만성 폐질환 등))

대사 장애(갑상선 기능 항진증( 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

그리고 우리 몸에 충분한 산소를 보낼 수 없게 되어, 피곤해 지기 쉽고, 숨이 막히며, 나른하게 되는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된다. 또한, 혈액의 흐름이 잘 되지 않는 것으로 인해, 손발이 차지는 냉증이 생기거나, 피부색이 안 좋게 되기도 한다. 더욱이 신체 각 장기에 수분이 쌓이기 쉬워짐에 따라 발등 밑에 붓기가 생기기도 한다. 폐에 피가 뭉치게 되면 수분이 폐에 스며들어 산소결핍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다.

 

수축기능부전과 확장 기능부전

심장은 그 크기가 늘어나거나 오그라들어가를 반복하여 심장 내에 혈액을 집어넣게 되어

(확장기) 또한 몸 전체에 혈액을 보내기도 한다.(수축기) 하지만 수축기능부전의 상태가 되면, 심장의 수축력이 약해지게 되어, 수축기에 심실로 보내지는 혈액의 양이 절반 정도로 줄어들게 된다. 확장기에는 심실 내부에 많은 양의 피가 쌓이게 되어 비대해지기도 한다.

한편, 확장 기능부전에서는 심실이 딱딱해지는 등이 원인에 의해 수축 후에는 심실이 충분히 확장되지 않게 되어, 수축기에 보내지는 혈액의 양도 적어진다. 일반적으로는 수축기능부전의 경우가 많지만 2가지 형태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중요 어구 정리

부정맥: 맥박이 규칙적이지 못한 현상을 말한다. 심박 수 및 박동의 리듬이 일정치 않을 때의 상태를 말합니다. 심전도 상에 위험하게 여겨지는 부정맥의 경우에는 치료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②심장변막증:. 4개의. 그 변의 열림 상태가 좋지 못하게 되어, 혈액의 흐름에 지장이 생기는 것을 「협착」「협착」 변의 닫힘이 불완전하며 혈액이 역류하는 것이 [폐쇄 불안]

 

 

P101

급성기와 만성기의 심부전증

또한 심부전증에는 급성심부전증과 만성 심부전증의 2가지 2 종류로 분류된다.

심근경색 등에 의한 급격하게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는 급성심부전증에 해당한다.

급성심부전증이 장기화될 경우 및 비만, 고혈압증(P110)등의 증상이 장기화될 때 나타나는 것이 만성 심부전증이다.. 대부분의 심부전증은 만성 심부전증의 경우가 많으며, 치료를 하여 그 진행을 늦추게 하면서 오랫동안 고생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