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츠하이머병 (alzheimer's disease) 치매질환의 약

P95

L-도파에 의한 도파민의 보충

파킨슨병 치료약의 대표적인 것으로 L-도파. 뇌 안에 부족하게 된,, 도파민을 보충하여, 증상을, 개선시킵니다.

흑질의 신경세포

L-도파

도파민

도파민의 수용체

정보

⑦ L-L-도파유래의 도파민

운동에 관여하는 기저핵인 신경세포

도파민의 보충

10 도파민

11 L-도파

12 뇌 안에 있는 도파민의 부족

L-도파를 복용

13 뇌 안으로

14 소장으로

15 L-도파

16 파킨슨병에 주로 사용되는 약의 종류

 

 

 

L-도파 제제 L-도파,L-도파/칼비도파 합성제제,
L-도파/벤서라자이드(benserazide)합성제제
도파민아고니스트 맥각계인 bromocriptine mesylate(Antilactin® 근화)
비맥각계인 talipexole(Domin® 베링거)
항콜린약 염산트리헥시페니딜 (trihexyphenidyl hydrochloride),
염산비페리덴(Biperiden HCl)
도파민방출촉진제 염산아만타진(amantadine HCl)
MAO-B저해제 selegiline
노르아드레날린전구약 드록시도파(droxidopa)
COMT저해제 엔타카폰(entacapone)
도파민합성촉진제 조니사미드(zonisamide)

 

 

 

 

P96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

알츠하이머병 (alzheimer's disease) 치매질환의 약

알프 하이머 형 치매질환이란

치매질환이란 선천적인 뇌의 장애에 의해 일어나는 병으로써, 그 원인에 따라 몇 가지의 형태로 나눌 수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알츠하이머형 치매질환의 발병률은 모든 치매질환의 약 전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알츠하이머형 치매질환은 뇌 안에 있는 단백질에 이상이 발생하게 되어, 시냅스가 떨어져 나가, 신경세포(뉴런)가 없어지는 것으로 인해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뇌에 있는 신경전달물질의 소실에 의해 일어나게 된다.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원인에는 유전적인 요인도 포함하게 되며,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어 있지는 않으나, 뇌의 상태에 몇 가지 특징이 나타나게 된다. 아세틸콜린의 감소와 노인 반점(기미)의(기미) 주성분이기도 하는 베타-아밀로이드 (Beta Amyloid)라고 하는 단백질이 쌓이는 데 있다. 특히 이 베타-아밀로이드 (Beta Amyloid)가 쌓이게 되면, 신경전달물질이 파괴된다는 점이 새롭게 밝혀졌다. 이에 대한 치료약으로써 아세틸콜린의 양을 증가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있다. 또한 베타 아밀로이드 (Beta Amyloid )를 분해하는 효소를 활성화 시크는 물질 및 게놈(유전자)을 응용한 약이 개발되고 있다.

 

일본에는 한 종류밖에 없는 치료약(치료제)

현재 후생노동성(보건복지부)에서 허가가 된 알츠하이머 치료약은 한 종류밖에 없다.

도네페질염산염 (상품명 일동제약:디멘셉트정)이다. 이것은 아세틸콜린을 분해시키는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acetylcholinesterase)라고 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아세틸콜린의 농도를 높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2010년부터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표준 치료약인 브롬화수소산 갈란타민(Galantamine hydrobromide) 또는 염산 메만틴정(memantine HCl)이 현재 승인 신청 중에 있다. 이것 둘 모두 아세틸콜린의 분비의 촉진과 신경전달물질의 파괴를 막는 효과가 니다. 또한,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환자는 약을 먹은 것 또한 잊게 되거나 약을 먹을 수 없는 경우도 많으므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피부에서 약을 흡수시키는 알츠하이머 치료약인 리바스 티그 민(rivastigmin) 또한(rivastigmin) 인정 신청 중에 있다. 이것 또한, 전 세계 70개국 70에서 승인된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 저해 약이다..

 

 

 

 

 

중요 어구정리

베타-아밀로이드(Beta Amyloid): 항상성을 유지하며, 몸 안에서 합성, 분비되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재빨리 분해되어, 몸 안에는 축적되지 않는다.

 

용어해설

시냅스: 신경세포 사이에 있는 접합부를 말한다.P28

아세틸콜린: 신경전달물질의 한 가지. 우리 몸에서 수축을 하게 될 경우 그 자극을 신경 또는 근육 및 자율신경, 부교감신경, 교감신경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노인반: 뇌 안에 쌓이는 얼룩을 말하며, 이것의 주성분은 베타-아밀로이드(Beta Amyloid)라고 불리는 아미노산으로부터 형성되는 단백질

게놈P52

브롬화수소산 갈란타민(Galantamine hydrochloride):상품명은 갈란타민이라 하며,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의 활동을 저해함과 동시에 세포에서의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니코틴 수용체의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⑦ 염산 메만틴 정염산 메만틴정(memantine HCl):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타민산의 과잉 방출을 억제하는 한편 신경세포를 보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