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질발작을 억제하기 위해서

P89

간질발작을 억제하기 위해서

현재 항간 질병 약을 투여하는 것으로 발작의 대부분을 억제할 수 있게 되었다.

간질의 발작에는 뇌의 전기신호에 장애가 생겨 나타나는 것으로 그 원인을 제거하는 약을 투여하게 됩니다. 그 약을 선택하는 것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생각해야 한다.

뇌의 정보전달물질인 글루탐산의 이상 발생을 억제시킨다.

 

뇌의 신경흥분을 가라앉히는 신경전달물질 및 GABA(감마-아미노 부틸산) GABA(감마-아미노 부틸산)의 감소를 억제시킨다.

 

글루탐산의 이상 발생은 Na(나트륨)Na(나트륨) 채널 및 Ca(칼슘)Ca(칼슘) 채널에서부터 이온의 유입을 막는 것으로 방지하게 된다. 간질을 방지하는 약에는 페니토인(phenytoin)등이 있다. GABA에 대해서는 뇌에 있는 GABA수용체에 작용하여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발프론산 나트륨(vaporate)등을(vaporate) 사용한다.

 

중요 어구 정리

①클루타민산(글루탐산):. 뇌기능의 활발히 하여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②GABA:감마-아미노 부틸산(γ-aminobutyric을 말한다.

 

용어해설

채널: 이온채널을 말한다. 세포막에 존재하는 단백질의 한 종류로써 이온의 유출과 유입을 담당하는 역할을 한다.

 

간질의 초점에서 일어나는 간질의 발작

뇌에 있는 한 부분의 신경세포에서 이상흥분이 발생할 경우, 그 흥분이 퍼져서 간질의 발작이 일어나게 된다. 그 첫 번째 부분을 간질의 초점이라고 한다. 간질의 초점에서 부터 발작이 전해지게 되어 여러 증상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운동장애경련

 

기억장애, 의식장애

 

운동장애경련

 

환각

 

복부장애매스꺼움

 

10, 의식장애

 

11, 간질의 초점

 

12, 의식장애, 언어장애

 

P90

항간질 약은 제1선택 약에서부터 사용한다.

간질의 치료에는 항간질약에 의한 약물치료가 중심이 됩니다. 항 강질 약을 사용하게 되면, 주로 아래와 같은 약리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

신경세포(뉴런)의 흥분의 억제

②흥분 정

억제성 신경전 달계의 신경세포(GABA신경세포)의 강화

 

항간질약에는 우선 가장 효과가 있으며 부작용이 적은 제1선택 약을 사용하여 치료하기 시작한다. 그런 다음 치료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제2선택 약을 사용한다. 이때, 발작을 억제할 수 없었던, 1선택 약은 사용을 중지하거나 또는 사용량을 감소시킨다. 2선택 약을 사용하였음에도 진전이 없을 경우에는 2종류의 약을 병행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간질 약의 종류

1선택 약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발프론산 나트륨(vaporate)이다.(vaporate)이다. 전반 발작과 부분 발작에 효과가 있는 약으로 알려지고 있다. 글루탐산 신경계에 있는 Na(나트륨) Na(나트륨) 채널을 차단하여, 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힌다. 또한 GABA신경계를 활성화시키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발프론산 나트륨(vaporate)을 1 선택2선택약이 되는 많은 경우는 결신 발작에 효과가 있는 에토삭시미드(ethosuximide)와 강직 간 대발작(generalized tonic-clonic seizures)에 효과가 있는 클로나제팜(clonazepam), 페노바비탈(phenobarbital), 미오 클로니 발작에 효과가 있는 클로나제팜(clonazepam)등이 있다. 증상에 따라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부분 발작의 제1선택 약으로써 많이들 권장하고 있는 약이 카르바마제핀(carbamazepine)이다. 이것 역시 글루타민산 신경계에 작용하는 약이다. 이때, 2선택 약에는 페니토인(phenytoin) 또는 조니사미드(zonisamide)(zonisamide) 및 발프론산 계열의 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사용을 할 경우, 약의 혈중농도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해, 약의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요 어구

신경세포P28

 

1선택 약: 처음에 사용할 때 권장을 하는 약을 말한다. 간질에 사용하는 약의 경우, 기본적으로 한 종류의 약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 때문에 제1선택 약의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글루타민산P89

 

④결신 발작:30에서 40초간, 경련은 일어나지 않는다.

소아기 발작에 많이 나타나는 질병 중에 하나이다.

 

⑤강직 간 대발작(generalizedseizures):전반성 발작을 말한다. 호흡을 할 수 없게 되며, 의식이 없어져, 갑자기 쓰러지기까지 한다. 몸이 경직되며, 얼굴색과 입술의 색이 보라색 빛을 띠게 됩니다(청색증, 치아노제:Zyanose), (청색증, 치아노제 30~60초 동안 지속된다.

 

⑥미오 크로니 발작:근육이 실룩실룩 경련을 일으키는 증상.

경련에 있어 전반적인 발작에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용어해설

GABAP89

 채널P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