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면증이 일어나게 되는 구조

P81

인간의 수면상태에는 흐름이 있어,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수면에 들어가게 되면 우선 비(非) 렘수면이라고(非) 하는 깊은 수면에 들어가게 되어 뇌파가 δ파를 많이 가진 수면상태가 된다. (서파수면:slow wave sleep) 이때 대뇌는 쉬고 있는 상태가 된다. 수면에 들어간 다음 약 90에서 100분 후에는 90에서 100 렘수면이라고 하는 얕은 수면상태로 들어가게 되어, 뇌파의 활동이 활발하게 움직인다. 이 수면주기가 규칙적으로 4에서 5회 반복되어 각성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수면장애(불면증의 경우)에는 이 수면주기가 불규칙하게 된다.

 

불면증이 일어나게 되는 구조

수면은 대뇌를 쉬게 하기 위해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비렘수면은 뇌 자체를 쉬게 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깨어 있을 때에 우리의 뇌는 활발하게 활동할 수가 있게 된다. 수면에는 수면계의 신경과 각성계의 신경, 크게 2가지의 신경이 존재한다.

수면이 필요하게 되면 우리의 뇌는 수면계의 신경에 수면 물질(멜라토닌은)을(멜라토닌은) 방출시켜, 각성계 신경의 흥분을 가라앉게 한다, 하지만 불면증은 뇌의 대뇌변연계에 분포하는 정동계의 신경(불안 또는 공포, 기쁨 등과 같이 감정을 지배하는 영역)에 어떠한 형태로든 스트레스가 작용하게 되어(외부에서부터의( 작용 또는 내부에서의 작용 등으로) 인해,) 인해, 흥분상태가 되어 각성계의 신경이 활발하게 이르게 된다.

 

P82

수면제(수면 약)와

불면증 등에 수면장애에 사용되는 것이 수면제(수면 약)(수면 약) 또는 진통제(진통 약)이다.(진통 약)이다.

이들은 감정계나 각성계에 존재하는 필요 이상의 흥분의 전달을 억제하여, 수면효과를 나타나게 한다. (→P81아래 그림→P81 참조) 필요 이상의 흥분의 전달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억제성뉴런(억제성신경세포)억제성 뉴런(억제성 신경세포)의 신경전달물질인 γ아미노 부틸산(GABA)에서 흥분성 뉴런(흥분성 신경세포)γ아미노 부틸산(GABA)에서 흥분성 뉴런(흥분성 신경세포)의 신경 말단에 존재하는 후반부의 시냅스 세포막의 GABA수용체에GABA 작용하여, 흥분성 뉴런에서부터 흥분을 전달하는 아세틸콜린 등의 생성과 분리를 억제한다.

수면제(수면 약)와가지로 나눌 수 있다.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 계열

흔히 말하는 수면유도제로서 뇌의 활동 계에 존재하는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결합하여 흥분을 억제하는 한편, 각성계에 전해지는 자극을 억제하여, 불안감을 진정시키는 효과로 수면에 이르게 한다. 나타내는 효과는 천천히 효과를 내며, 작용시간에 따라 초단시간 작용 형부터 단시간 작용형,, 중간 시간 작용형 그리고 장시간 작용형으로 나눌 수 있다.(→아래 표.(→ 참조) 부작용도 적어서 불면증 치료제의 제1선택 약으로 많이 사용된다.

 

■바비튜레이트(barbiturate) 계열

정동계, 각성계. 내성이 생기기 쉽고, 복용량이 증가하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입원 환자 중에서 강한 수면제를 요구하는 사람 이외에는 대부분 처방되지 않는다.

 

 

 

 

 

 

 

중요 어구 정리

멜라토닌

뇌에 있는 내분비 기관의 하나인 솔방울 샘(pineal gland) 에서부터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트리 프토판에서 유도된 세로토닌과 메티오닌에서부터 유도된 SAM에서 합성된다. 신경내분비계의 조절을 담당하며, 특히 수면주기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뇌변연계

대뇌피질 안쪽에 있으며, 뇌간 주변에 존재하는 부분

 

③γ(감마) 아미노 부틸산

일반적으로 GABA라고.

아미노산의 한 종류로 우리 몸에서는 특히 억제성 신경전달물질로 작용한다.

 

수면유도제

불면 상태 또는 수면이 필요한 경우 사용하는 약으로써 일반적으로 수면 약이라고 불린다.

 

용어해설

아세틸콜린[acetylcholine]: 신경전달물질의 하나로 부교감신경 또는 운동신경에서 자극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주로 사용되는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 계열의(Benzodiazepine) 수면제의 종류

초단시간작용형 약효가 바로 나타나며, 지속시간은 짧다. 잠에 들기 어려운 사람에게 사용한다.
할시온(Triazolam)
단시간작용형 약효가 빨리 나타난다. 숙면 장에가 있는 사람에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브로티졸람(Brotizolam),데파스(etizolam),Rilmazafone,로르메타제팜(lormetazepam)
중간시간작용형 약효가 나타나기 까지 비교적 시간이 걸린다. 중간에 일어나거나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니트라제팜(Nitrazepam),flunitrazepam(라제팜),nimetazepam,에스타졸람(Estazolam)
장시간작용형 약효가 천천히 나타나며, 장시간 지속한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사람에게 효과
haloxazolam, 플루라제팜 (flurazepam), Quazep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