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

뇌간

척수

신경세포

세포체

수상돌기

10, 축색

11, 시냅스

12, 신경전달물질

13, 핵

 

P78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

진통제(진통 약)

진통제란?

진통제(진통 약),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통증을 제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진통제에는 크게 마약성 진통제와 마약 길항 성진 통제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

 

마약성진통제

가장 작용이 강한 진통제로써 암의 동통 치료(→P216)에(→P216) 사용되는 등 상당히 심한 통증 및 만성통증에 사용된다. 마약성 진통제에 결합을 하는 수용 체를 가리켜 오피오이드 수용체라고 하며, 이 오피오이드 수용체와 결합하는 진통제를 오피오이드 진통제라고 말한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모르핀이 있다. 하지만 오피오이드의 부작용은 상당히 많으며, 특히 환자가 고령인 경우에는 변비나 소변의 축적, 정신착란 증상 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

그 때문에 대량으로 투여하게 되면, 혼수상태가 되는 등 위험한 부작용을 나타내기도 한다.

 

용어해설

신경세포 P28

마약

아편, 코카인, 각성제 등의 마약은 일본에서는 마약 및 항정신약 단속법으로 지정되어, 일반적으로 소지하는 것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의사에 의한 적정한 용량의 투여방법 이외에는 사용할 수가 없다. 의료현장에서는 마약의 경우 강력한 진통제로 사용된다.

 

암으로 인한 통증 강도에 다른 진통제의 종류

암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통증이 동반된다. 그래서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 또한 중요하다.

암의 통증을 약으로 억제하는 방법으로써 통증의 강도에 따라 진통제를 나누어서 사용하는 [WHO 세계 보건기구에서 정하는 3단계의 통증제거방법 기준]이 사용된다.

1단계

통증이 가벼울 경우

비 오피오이드 진통제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등의. 필요한 경우 보조 진통제도 병행해서 사용한다.

 

2단계

통증이 중간단계에 이를 때

약한 오피오이드 진통제

필요할 경우 비 오피오이드 진통제 또는 보조 진통제를 병행해서 사용한다.

 

3단계

통증이 강한 경우

강한 오피오이드 진통제

필요한 경우에는 비 오피오이드 진통제 또는 보조 진통제를 병행해서 사용한다.

 

암의 통증치료에는 통증에 강도에 따라 어떤 단계에서부터든지 시작해도 된다.

 

P79

마약 길항 성진 통제

마약 길항 성진 통제의 종류인 펜타 존,, 브프 레노르 핀도 또한 오피오이드 수용체에 결합을 하지만, 모르핀 등에 비해 수용체에 높은 친화성을 가진다. 또한 모르핀과 함께 사용을 할 경우 길항작용이 나타나므로 함께 사용하는 것은 금기이다..

 

중요 어구 정리

펜타조신

강한 통증을 억제하는 약으로 각종 암의 진통제로 사용된다. 졸음 또는 어지러움, 매스꺼움과 구토 증세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①오피오이드 진통제가

질병 등의 자극이 척수를 통해 뇌로 전해지게 되며 거기서 “아프다““아프다 “라고 하는 감각이 발생하게 됩니다. 척수와 뇌에 있는 오피오이드 수용체에 오피오이드(모르핀 등)가(모르핀 등) 결합을 하게 되면, 통증의 전달이 차단되어, 통증이 억제된다.

척수를 타고 통증이 전달된다.

③아프다고,

오피오이드 수용체

암등과 같은 질병에 의해 자극된다.

통증의 전달을 차단한다.

오피오이드 진통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모르핀 주사제,경구약,좌약, 투여즉시 효과가 나타난다.
코데인 경구제,모르핀 보다는 효과가 약하다.
펜타닐 주사제(주사약), 첨부제(P60)
옥시코이드 경구제,만성통증에 사용되며, 모르핀대신에 사용된다.
마약길항성 진통제 펜타조신 주사제,경구제, 고령의 환자에게는 정신착란 또는 불안감을 나타낼 수 있다.
브프레노르펜 주사제, 좌약, 모르핀 대신에 사용되며 중증도 에서 고도의 통증에 사용된다.

 

P80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

수면장애에 사용되는 약

수면장애란?

 

수면장애란, 수면상태에서 어떤 이상이 있는 상태가 생기는 것으로 수면장애 국제 분류(ICSD)에서는(ICSD) ①수면 이상①수면 이상, ②수면 시 수반증(②수면 시 수반증(수면 시 동반되는 질병) 내과 및 정신과적 수면장애 그밖에 다른 것으로 분류된다.. ①은 수면 자체에 이상이 있는 상태로, 는 수면 중에 나타나는 이상한 행동이며 갑자기 일어나서 수분 동안 걸어 돌아다니는 등의 유행증, 잠꼬대, 야뇨증 등 ③은 정신병 또는 불안장애 우울증 등을 동반하는 불면증 는 짧은 시간 동안 또는 긴 시간 동안의 수면의 경우가 있다.

 

용어해설

나르코 레프 시

하루 중 장소나 상황에 관계없이 갑자기 말도 못 하게 졸음이 오는 발작이 생기는 장애. 흔히, 졸음 병이라고도 말하며, 잠을 잘 때 몸을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수면 시무 호흡 증후군

Sleep Apnea Syndrome: SAS 수면 중에 10초 이상 호흡이 정지하는 무호흡 상태가 5회5 이상 반복되는 질병. 방치하게 될 경우, 생명에 위험이 생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