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약의 작용 방법촉진제와 억제제

부작용 ::혈소판 응집 억제작용을 가지고 있어,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의 치료에도 사용된다.

 

혈액을 굳히게 하지 않는다.

 

P39

 

새로운 작용의 발견

지질히 상승의 약으로 혈액 중에 있는 콜레스테롤의 기준치를 떨어뜨리게 하는 스타틴(startin) 계열의(startin) 계열의 (HMG-CoA 환원효소 저해 약) 환원효소 저해 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최근에 동물실험에서 골 형성을 높이는 기능이 있다고 보고되었으며, 또한 장기간 스타틴류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의 뼈에서는 복용하고 있지 않는 사람의 벼보다 골밀도가 높게 나왔으며, 골절도 잘 일어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앞으로도 더욱더 연구가 계속되어야 하겠지만, 이와 같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약 중에서도 새로운 기능이 발견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어느 누구한테나 해로운 부작용

한편, 누구에게나 마이너스의 작용(좋지 못한 작용)으로 생기는 부작용을 가리켜 유해 작용(약물의 유해 작용)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약을 사용하여 피부에 발진이 생기거나 가려움증, 부기가 생기는 경우 또는 구토, 식욕부진 등의 소화기 계통의 증상 및 두통과 어지럼증, 불안감 등의 정신신경계에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에도 유해 작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낙필락시스쇼크(Anaphylaxis Shock)나 근육의 경직 등 치명적인 부작용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유해한 부작용은 사용방법을 잘못 선택해서 일어나게 되는 경우도 있으며, 체질과 연령, 성별 질병의 종류 등의 개인차에 의해 일어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어구정리

① 스타틴 계열: 스타틴이란 HMG-CoA 환원효소(산화환원효소) 환원효소(산화환원효소) 저해제를 말합니다. 여러 종류의 스탄틴이 개발되고 있다.

 

용어해설

지질이상증

P176

 

콜레스테롤(수치: )

지질에 있는 일종의 유리지방산으로써 세포벽이나 쓸개즙 및 각종 호르몬의 생성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혈액 중에 있는 혈청 성분 1 dL1 dL 중에 함유하고 있는 콜레스테롤의 양으로써 정상치를 넘어서게 되면 지질히 상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P176

 

 

 

 

 

골형성과 골밀도

P176, P134

 

아나필락시스 쇼크(Anaphylaxis)

아나필락시스라고 하는 것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의 한 가지로서 미량의 알레르기의 원인물질이 있어도 생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반응이 되는 경우도 있다.

 

유해 작용으로 나타나는 부작용

약을 복용한 다음 몸에서 유해 작용이 발생하게 되면 즉시, 의사나 약사(약제사)에게 가서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다.

 

피부

피부의 발진, 가려움증, 부종 등

 

소화기 계통

매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복통, 설사 등

 

신경정신계통

두통, 어지럼증, 졸음, 경련 및 불안감 등

 

그 밖의

발열, 배뇨곤란, 전신의 권태 감등

 

 

 

 

 

P40

약의 작용 방법

촉진제와 억제제

촉진제는 반응을 촉진시키는 약

수용체(P24, P26)에 결합하여 반응을 일으키는 약을 촉진제(촉진 약, (촉진 약 작동 약) 작동 약)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모세혈관의 촉진제는 얇아진 두피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촉진제로 쓰인다. 그밖에 진통촉진제나 당뇨병(P170)에 사용되는 인슐린 분비촉진제 및 파킨슨씨병(P92)에서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키는 약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 몸에 부족한 것을 보충하거나 또는 정상인 상태보다 적은 것을 정상적인 상태일 때의 양으로 되돌리기 위해 사용하는 약이 촉진제(촉진 약)이다.(촉진 약)이다.

 

억제제(억제제)는 반응을 차단하는 것

억제제(억제약)는 수용체와 결합해도 반응하지 않는 약을 말한다. 실제로 억제제는 우리 몸에 존재하는 것만으로 그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한다. 다시 말해, 불필요한 물질이 우리 몸에 침투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작용하는 약이다. 그 때문에 다른 말로 차단약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