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약의 작용방법주작용과 부작용

P37

수송체(transporter)의 고장은 생명유지에 영향을 끼친다.

재흡수와 분비의 처리에는 생체막에 존재하는 수송체(transporter)가 역할을 하게 된다.

수송체(transporter)는 단백질의 한 종류로서 신장에 존재하는 것은 칼륨 또는 나트륨 등의 이온 수송체이다.. 수송 체에 의한 재흡수와 분비의 조절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이다. 혈액 중에 있는 독소 또는 몸에 바쁜 영향을 주는 물질의 대부분을 신장은 처리하고 있다. 신장이 수송 체에 의해 재흡수를 하는 것으로 마그네슘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운동 계통이나 신경계통 등에 여러 가지 장애가 생기게 된다. 더욱이 인체 내에서의 비축량은 필요량보다 적어 식생활로부터는 좀처럼 섭취하기 힘들다. 그러므로 마그네슘이 신장에서 재 흡수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중요 어구정리

수송체(transporter): 혈액 중에 녹게 되면 양극 또는 음극의 성질을 가지는 나트륨이나 칼륨을 전해질이라고 부릅니다. 마이너스 이온의 성질로 수송 체와 다른 전해질을 트랜스포터 즉 수송체(transporter)라고 한다.

 

약의 콩알 지식

마그네슘 :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뼈나 치아의 형성에 필요한 영양분으로 인체 내의 축적량의 절반이 뼈에 존재한다. 근육세포로 영향을 주거나 혈관의 수축 억제,, 칼슘을 유효하게 하는 무기질이기도 한다. 마그네슘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에는 어패류 또는 해초류가 있다.

 

재흡수를 조절하는 수송체(transporter)

트랜스포터는 몸에 필요한 물질을 원뇨에서 재흡수하여 혈액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요관

 

⑤ 원뇨

 

요로 배출된다

 

⑦ 세뇨관 세포

 

 

아미노산

 

10 마그네슘

 

11 포도당

 

12 나트륨

 

13 수송체

 

14 세뇨관 주변의 모세혈관

 

15 혈액

 

 

P38

약의 작용 방법

주작용과 부작용

 

주작용과 부작용을 판단하는 방법

약을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우리 몸에 크고 작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것을 약의 본래 목적인 작용이라 하여 주작용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이러한 본래의 목적과는 다르게 약이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부작용이라고 말한다. 주작용, 부작용 모두 약이 가지는 작용 즉 약효를 가리키지만 부작용의 경우는 환자 또는 의사에 따라 그것이 좋은 쪽으로 작용인지 아니면 나쁜 쪽의 작용인지 판단이 나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아스피린과 같은 약의 경우에는 열이 나거나 통증이 있을 대 해열진통제로써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아스피린에는 혈소판 응집 억제작용 혈소판 응집 억제작용도 있어 혈액이 쉽게 응집하지 못하게 하는 성질도 있다.

 

 

 

 

 

 

 

또한 위 점막을 손상시키는 작용도 있어, 이와 동시에 이것을 예방하는 약을 같이 사용할 필요도 있다. 다시 말해, 아스피린을 해열제나 통증완화제로 사용하여 복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혈소판 응집 억제작용 또는 위의 점막을 손상시키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므로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아스피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혈소판 응집 억제작용 이주 작용 이주 작용되는 것이다.

 

중요 어구정리

해열진통제: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닌 열을 내려가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대증요법적(symptomatic treatment) 약제. 약제. 치료약과 함께 병행하여야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용어해설

아스피린(Aspirin)

원래 정식 명칭은 아세틸 살리 칠 산(Acetylsalicylic acid)으로 대표적인 해열진통제 아스피린은 독일의 제약회사인 바이엘사가 이름 지은 상품명으로써 이것이 일본에 와서는 정식 명칭이 되었다.

 

혈소판 : 혈액 속에 있는 핵을 가지고 있지 않은 세포 성분의 한 가지. 혈관의 벽이 손상되었을 때 출혈을 멈추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아스피린(Aspirin)의 주작용과 부작용

아스피린에는 주작용 이외에도 부작용을 가지고 치료에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주작용 :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 주로 해열진통제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