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장으로부터의 배설

P35

신장으로부터의 배설

신장이 하는 일은 혈액 중에 있는 불필요한 대사물질 또는 노폐물 등을 소변으로 몸밖에 배설하는 일이다. 제 기능을 다한 약은 우리 몸에서 원래 이물질이므로 이것들을 신장은 배설의 형태로 몸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배출하는 과정의 첫 단계는 신장에 있는 사구체라고 하는 곳에서 출발한다. 사구체(glomerulus)는 모세혈관의 집합체로서 문자 그대로 실을 둥글게 한 모양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 모세혈관에 있는 틈새로부터 오줌이 되는 혈액의 성분이 스며들어가게 됩니다. 불필요해진 약의 성분 또한 이때 걸러지게 됩니다만, 이 틈새가 좁기 때문에 큰 분자를 가진 성분은 통과할 수가 없다. 하지만 수용성인 물질의 경우에는 쉽게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재빨리 오줌의 형태로 되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이때의 오줌을 원료라고 말한다. 원료는 보우먼 주머니(Bowman's capsule)라고 하는 곳에서 축적되게 됩니다. 원뇨가 몸 밖으로 배출될 때 세뇨관(renal tubules)이라고 하는 상당히 가느다란 관을 지나게 됩니다. 여기서 포도당이나 물 등과 같이 몸에 필요한 물질을 재흡수하게 됩니다. 그 기능을 하는 것이 트랜스포터라고 하는 수송체(transporter)입니다.(P36)그리고 이러한 재흡수를 기능을 하는 것을 가리켜 능동 수송(Active transport)이라고 합니다.(P→21) 신장은.(P→21) 혈액의 여과 및 필요한 물질을 재흡수하여 최종적으로 요소 등과 같이 불필요한 물질을 오줌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중요어구정리

사구체: 아주 가느다 모세혈관의 덩어리로써, 동맥에서 혈액이 흘러들어 갑니다.. 신장이 하는 역할인 혈액을 정화시키는 기능을 하는 신장 내에 있는 혈관이다.

 

② 보우먼 주모니: 사구체를 접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로 인해 사구체 포라고 부르는 곳이 있습니다. 보우먼 주머니에서 여과된 필요 없는 물질은 세뇨관을 통과하여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된다.

 

세뇨관: 신장에서 사구체로부터 나오는 원료가 흐르는 길목입니다. 원료가 여기를 통과할 때, 원뇨중에 있는 포도당이나 물 등을 재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LABORATORY

신장은 가장 중요한 배설기관

신장과 그밖에 요관, 방광, 요도 등과 같은 비뇨기계통의 가장 큰 역할은 오줌의 생성과 배설에 있다. 그중에서도 오줌을 생성하는 신장은 혈액 중에 있는 불필요한 물질을 몸 밖으로 배설하거나 수분과 염분의 양을 조절하거나 혈압을 조절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면, 심할 경우 생명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다.

 

 

 

 

 

 

 

 

 

 

P36

인체 내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재흡수와 분비의 역할을 하는 수송체(transporter)

신장은 가장 뛰어난 혈액 처리능력을 가진다.

 

신장에는 심장에서부터 나오는 혈액의 약 1/5가 1/5 들어간다.

그 양은 1분에 약 11리터 정도로 건강한 상태라면 그만큼의 혈액을 처리하는 능력을 가진다. 신장의 주된 기능은 혈액 중에 있는 불필요한 물질의 배설(P34)물과 염분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 및 혈압의 조절 등 이와 같이 3가지를 3 들 수가 있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고혈압(P110)이 되거나 몸에 부종이 생기는 등 몸에 위험신호가 나타나게 됩니다. 다시 말해, 불필요한 약을 우리 몸에 남기는 것은 이물질을 그대로 방치한다는 뜻과 같은 말로 우리 몸을 더욱더 위험하게 할 수도 있다.

그럼 여기서 신장이 약을 배설할 수 있는 기능의 구조는 무엇일까?

사구체에 의한 여과 ((혈장 단백질과 결합하고 있지 않은 물질을 여과한다)

 

세뇨관에서의 재흡수 (사구체에서 여과된 물질 중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아니노산 등을 묘에서 혈액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세뇨관에서의 분비 (혈액 중에 있는 불필요한 물질을 소변으로 배출시킨다)

 

중요 어구정리

신장 기: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고 있으면 혈액의 여과로 인해 노폐물의 배설과 필요로 하는 물질의 재흡수를 하게 됩니다. 이것이 신장의 기능입니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혈액 중에 있는 노폐물이나 독소가 쌓이게 되어 건강이 나빠진다.

 

사구체(glomerulus)P35

 

세뇨관(renal tubules)P35

 

용어해설

혈장 단백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