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약물대사효소 CYP450이란?

P30)

인체 내에서 약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효소(Enzyme)와

우리 몸에서 효소가 하는 역할

효소라고 하면 된장이나 간장과 같은 발효식품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맥주를 만들 때 사용하는 보리의 낟알도 효소의 한 가지이다.. 우리의 몸 안에도 예를 들어 소화기관, , 신장, , 근육, 혈액, 뇌 등 여러 곳에 효소가 존재한다. 소화기관에는 아밀라아제라고 하는 소화효소가 있다. 술에 취한 뒤에도 술에서 깨어나는 것은 알코올을 효소가 분해하기 때문이다. 또한 다쳤을 때 상처를 낫게 하여 자연치유를 하는 것도 효소의 힘에서 비롯된다. 여기서는 대사효소라는 것이 관여하게 된다. 다시 말해, 사람에 있어서 효소란 크게 소화효소와 대사효소로 나눌 수 있으며, 특히 약과 함께 친화력을 가지는 대부분의 경우는 대사효소에 해당한다. 그러나 효소는 소모품에 해당하며, 항상 우리 몸 안에서 만들어진다 해 사용하는 양이 많을 경우는 없어집니다.

 

 

 

 

 

 

 

 

 

효소가 없어지게 되면 대사(P32)가 잘 진행되지 않으며 →→그로 인해 질병이 잘 낫지 않게 됩니다. 우리 몸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상당히 많습니다만, 생명활동에 깊이 영향을 기치는 효소(enzyme)의 존재는 실로 중요합니다. 덧붙여서 말하면, 채소나 과일 등과 같이 날로 먹는 식품 또는 된장 , 간장, 김치 등과 같은 발효식품에 포함되는 효소를 식물 효소(食物酵素)라고(食物酵素) 말한다.

사실 약이 작용하는 곳은 수용체(receptor) 다음으로 효소가(enzyme)가 많습니다. 이 경우 신체 내로 들어온 약은 효소와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약리작용을 나타낸다.

그 대표적인 효소로 시클로 오키 시계나아제(cyclooxygenase:COX→P123), (cyclooxygenase:COX→ 안지오텐신 변환효소 안지오텐신 변환효소(angiotensin converting enzyme: ACEP103), 콜린에스테라아제Che),

모노아민 옥시 타아제(monoamineP94), HMG-CoA환원효소(P179), 알파-글루코시다아제(P175)등이 있다. 그리고 약을 몸 밖으로 배출시킬 때 중요한 과정을 담당하게 되는 효소로 대표적인 것이 시토크롬 P450이라고 P450 하는 약물대사효소이다.

 

중요 어구정리

약물대사효소: 대사효소 중에서도 독이나 약과 같은 이물질을 분해하거나 또는 배설하기 위해서 대사를 하게 하는 효소를 말한다.

 

 

 

 

 

 

 

 

 

 

 

 

 

 

 

P31)

 

약물대사효소 CYP 450이란?

약 90% 이상의.

 

약물대사효소와 초회 통과 효과(first pass effect)

경구에서 투여된 약은 소장과 간에 존재하는 시토크롬 P450(CYP 450) P450(CYP 450)라고 하는 약물대사효소에 의해 몸 안을 도는 신체 순환을 하기에 앞서 그중에 일부가 분해하게 됩니다. 여기까지를 약의 초회 통과 효과(first pass effect)라고 말합니다. 이 과정을 거쳐, 남게 된 성분이 혈액에 의해 작용 부위에 운반되어 실제로 효과를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②  

(CYP 450(CYP 450가 약의 일부를 분해)

()(소장에서 흡수)(문맥)()(혈액)(약이 효과를 낸다.)

               ↑

③ (CYP 450(CYP 450가 약의 일부를 분해)

 

 

중요한 CYP 450이란?

CYP 450은, 그중에서도 특히 다음의 5가지가 중요시되고 있어, 이들 CYP 450 CYP 450이 영향을 받는 약은 상당히 많이 존재한다.

 

CYP의 종류 대사에 영향을 받는 의약품의 수

CYP1 A2 약 4%

CYP2 C9 약 11%

CYP2 C19 약 11%

CYP2 D6 약 33%

CYP3 A4 약 37%

 

시토크롬 P450의 명명법

【CYP1 A 1의

CYP1 A1

CYCytochrome(시토크롬)

중앙에 철의 성분을 가지는 단백질의 한 종류

P→P450,450 나노미터의

1A패밀리(군명)

1분자의 종류(아군명)